2011년 12월 26일 월요일

NPN과 PNP의 차이점

NPN과 PNP의 차이점

NPN type에서 다시 NO,NC 종류로 나뉘어 지므로 모두 4종류가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둘다 흑색이 출력이므로 흑색과 청색을 전압계로 찍었을때 입니다.


1.NPN,NO type 은 검출물체가 있는 경우 출력은 0이 됩니다. 검출물체가 없는 경우는 24V(+V 전압)이 나옵니다.
실제로는 24V 보다 약간 낮게 나오겠네요.



2.NPN,NC type은 검출물체가 있는 경우 출력은 24V가 나옵니다. 검출물체가 없는 경우는 0이 되죠.
NPN type의 경우 비록 24V는 나오지만 이것으로는 어떠한 부하(모터나 램프등등)를 동작할수 없습니다.
즉 위의 그림처럼 부하의 한쪽은 반드시 +V에 연결하여 사용해야 하고 출력이 0이 될때 부하가 동작하는 것입니다.

3.PNP,NO type은 검출물체가 있는 경우 출력은 24V가 나오고 검출물체가 없는 경우 0이됩니다.


4.PNP,NC type의 경우 검출물체가 있는 경우 출력은 0이되고 검출물체가 없는 경우 24v가 나옵니다.
PNP type의 경우 부하는 한쪽을 반드시 GND(0V)에 연결해 사용해야 합니다.

조금 헷갈릴수 있지만 사실 간단합니다.
우선 NPN,PNP의 차이는 부하의 한쪽선을 24V에 연결할것인지, GND에 연결할것인지 결정이고,
NO,NC는 검출했을때 동작을 할것인지, 검출을 하지 않았을때 동작하다가 검출할때 멈출것인지의 차이죠.
예를 들어 손을 가까이 하면 물이나오는 장치를 만든다고 가정합니다.



물의 꼭지를 조정하는 솔레노이드나 모터를 한쪽선은 24V에 다른 선은 흑색에 연결한 상태에서 검출했을때만

동작하게끔 하고 싶다면 NPN,NO type으로 선정하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