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8일 일요일

Proforma invoice 와 Commercial invoice의 차이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5&docId=169018206&qb=cHJvZm9ybWEgaW52b2ljZSBjb21tZXJjaWFsIGludm9pY2U=&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RUYxLU5Y7vKsss1Wn70ssssssts-255530&sid=UXvuf3JvLDMAAAw@Ggc


송장종류

송장은 그 용도에 따라 상거래용으로 작성되는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과 영사관에서 작성되거나 세관용으로 작성되는 공용송장(Official Invoice)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말하는 송장은 전자를 의미합니다.

가. 상업송장 :
상업송장은 그 작성시기와 용도에 따라 견적송장(Proforma Invoice)와 선적송장(Shipping Invoice)으로 구분한다.

① 견적송장(proforma invoice)

견적송장이란 수출상이 거래를 유발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또는 수입허가, 외화배정 등을 받기 위한 수입상의 요청에 의해 수입상에게 장차 그가 매입 할 화물에 대해서 시산적으로 작성 발송하는 송장을 말한다. 이러한 견적송장은 외환사정이 좋지 않은 국가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수입상은 이러한 견적송장을 근거로 정부에서 외화배정을 받아 그 범위내에서 수입이 가능한다.이러한 견적송장은 일종의 "Free Offer"로 송장상에 표시된 물품가격 등에 대해 법적 구속력이 없으며, 단지 수입상의 신용장 개설을 위해 편의상 형식 을 갖추어 주는 것에 불과하다.


송장 사용시기및 단계

1. 구매계약

1) 공급의사 타진 : Inquiry
우리가 필요로하는 것이 이런게 있으니 공급할의사가 있는 지 문의하는 것입니다. (규격, 색상, 수량, 희망가격 등)

2) 견적 ( Quotation ) :
제품의 가격(단가)을 흥정하는 겁니다. 공급자가 해줄 수 있는 가격을 보내주면 수입자가 확인.

3) 공급가격 확정 :(Proforma Invoice: P/I)
가격이 확정되면, 공급자가 견적송장(Proforma Invoice: P/I)을보내줍니다. 이경우에는 Offer Sheet는 생략 함

4) 주문( Purchase Order : P/O ) :
수입자가 필요한 수량과 내용을 적어서 보내주는것관리를 위해번호(No.)를 부여 Order No.나 P/O No.(#)라고 함.

5) 공급확약서 :
Offer Sheet라고 하는 겁니다. 공급자가 수입자의 주문을 이행하겠다는약속의 문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