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robobob.co.kr/50
손바닥 프린터 사용기
오늘도 재밌는 제품을 소개 시켜드리겠습니다.
누구보다도 제가 갖고싶었던 아이템인지라 손에 잡히는 날(오늘)로 사용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예전부터 손바닥만한 휴대형 프린터를 갖고 싶었는데 아직 세상에 그런 제품이 안나왔네요.
대신, 도처에서 이미 많이 활용되고 있는 열전사 방식의 소형 프린터를 입수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제품은 TTL 레벨(5V) 시리얼 통신 제어로 간단히 제어가 되는 10만원 이하의 일명(자칭) 손바닥 프린터입니다.
쉽게말하면, 전원선 빼고 전선 2가닥만 TX/RX핀에 연결해주면 아두이노 같은 손바닥 컴퓨터로 곧바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정말 군침도는 아이템이네요 ^^.
간단한 문자 출력과, 바코드 출력, 비트맵 출력이 가능하므로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두이노 UNO는 하드웨어 시리얼 통신포트가 1개 있으나, 본 예제에선 편리한 테스트를 위해서
하드웨어 시리얼 통신포트는 PC와의 연결에 사용하고, 실제 프린터와의 통신은 소프트웨어 시리얼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하여 PC측에서 사용자 입력을 받아서 프린터 테스트를 할 수 있게됩니다.
물론, PC없이도 아두이노 만으로도 모든 기능의 작동이 가능합니다.
※ 소프트웨어 시리얼 이란? 아두이노와 같은 마이크로 콘트롤러들을 대게 하드웨어 시리얼포트를 제공합니다.
하드웨어 지원이라 속도,안정,사용편리성이 모두 우수합니다만 개수 제한이 있으며
아두이노 UNO의 경우 1개만 제공됩니다.(참고로, Mega 2560은 4개 지원)
이럴때 여러기기와 시리얼 통신이 필요할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시리얼입니다.
범용 디지탈핀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제어하여 시리얼 통신을 가능케하는것이므로,
성능과 충돌가능성에 좀더 제약이 있는편입니다.
하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죠.
현재 아두이노 스케치에서도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시리얼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예제에선 기본제공 라이브러리가 아닌 다른버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므로 따로 설치 해줘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